국내에서 크게 사랑받고 있는 두 OTT 브랜드가 있다. 그것은 넷플릭스와 왓챠. 본래는 왓챠 플레이였지만 이제는 왓챠와 왓챠피디아로 불린다. OTT는 Over The Top의 약자를 따온 것으로,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를 말한다. 여기서 TOP은 셋톱박스를 의미한다. 나는 넷플릭스를 시작으로 하여 현재는 왓챠를 보고 있는 중이다. 왓챠는 가입한 게 비교적 최근이지만, 최소 2개월씩은 써 본 영화광 팬으로서 솔직한 리뷰와 비교를 하고자 한다. 크게 4가지로 나누어서, 콘텐츠 수, 상세정보, 편리성, 이용요금과 무료체험 순으로 비교할 예정이다.
1. 콘텐츠 수
왓챠 압승이다. 왓챠는 이번에 새롭게 업데이트를 하면서, 기존의 왓챠플레이에서 왓챠와 왓챠피디아로 나뉘었다. 그래서 감상은 왓챠에서 하고 왓챠피디아에서는 감상한 영화를 평가하고, 한줄평을 남기고, 순위를 비교할 수 있다. 그렇게 왓챠피디아에서 내가 평가한 영화들이 약 300개 정도인데,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왓챠 표시가 되어있는 영화들이 상당히 많다.
그에 비해 넷플릭스 마크가 있는 영화들은 비교적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넷플릭스는 넷플릭스대로 오리지널 작품들이 있어서 왓챠를 사용하다가도, 엘리트들이 보고 싶어 지면 넷플이 그리워지기도 한다. 물론 이건 내가 넷플릭스를 먼저 사용하고, 먼저 적응해서 그런 거다. (참고로 엘리트들 꿀잼이다.) 결론적으로 콘텐츠 수는 왓챠가 훨씬 많다.
2. 상세정보
각 영화나 드라마들을 클릭하면 상세정보들을 볼 수 있는데, 보통 그렇게 자세히 보지는 않겠지만 굳이 비교하자면 왓챠가 낫다. 왓챠피디아 자체가 영화 정보를 상세히 보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서 네이버 영화 급으로 정보가 많지는 않아도 넷플릭스보다는 훨씬 많다. 그리고 한줄평도 볼 수 있고, 스포일러가 있는 평들은 미리 가림 처리가 되어서 클릭하지 않는 이상 보이지는 않는다.
3. 편리성
편리성은 둘 다 비슷하다. 모바일과 PC 모두에서 볼 수 있고, HDMI선만 있으면 티비에도 연결 가능하다. 영화는 크게 볼수록 좋으니까. 단지 둘 중 무엇에 먼저 적응하냐가 문제인 듯하다. 비교하자면 갤럭시 유저가 아이폰을 쓸 때 서툴 수밖에 없는 그런 거?
보던 작품들은 바로 이어 보기 할 수 있고, 오프닝 또한 둘 다 건너뛰기가 가능하고, 드라마 같은 경우에는 매회가 끝나고 엔딩 크레디트가 올라가면 자동재생이 된다.
그런데 쓰다 보니 생각나는 차이점 하나가 있다. 넷플릭스에서는 작품들을 세분화해서 분류하지 않는 반면, 왓챠에서는 엄청 세분화되어있다. 사진처럼 다양한 카테고리에 따라 작품들을 골라 볼 수 있으며, 총 3번 나눌 수 있다. 여기서 아쉽다고 느낀 한 가지는, 영화만을 구분하는 카테고리는 없다는 점이다.
TV 드라마와 다큐멘터리는 따로 구분되어 있지만, 영화는 그렇지 않아서 장르에 따라 선택할 때, 드라마도 함께 나온다. 넷플릭스와 왓챠의 카테고리 구분 방식이 합쳐졌으면 하는 바람...
4. 이용요금과 무료체험
이용요금과 무료체험에 있어서는 확연히 다르다. 다음 사진을 보면 비교가 명확하다. 넷플릭스에는 요금제 종류가 3개고, 30일 동안 무료체험이 가능하다. 하지만 왓챠는 이용권 종류가 2개인데다가, 무료체험은 단 2주, 14일이다. 이 부분에서는 왓챠가 상당히 아쉽다. 2주 동안 뭘 보라고.
이용권의 종류가 많을수록 더 다양한 고객층을 보유할 수 있을 텐데, 왓챠에서는 더 늘려도 될 거 같다고 생각한다. 무료체험도 기간을 좀만 늘려줬으면... 그리고 개인적으로 돈이 쪼달리지 않는다면 모두 프리미엄 요금제를 이용하는 게 좋다.
다른 요금제만 쓰면 모르겠지만, 프리미엄을 한 번 쓰면 그 화질을 저버릴 수가 없다. 마치 유튜브 화질을 언젠가부터 1080으로 설정하는 논리와 같달까.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넷플릭스는 OTT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무려 30일이라는 무료체험 기간이 있으니까. 하지만 영화 광팬이라면 처음부터 왓챠를 사용하기를 추천한다.
주변에 넷플릭스 사용자들을 많이 봤는데, 나를 포함해서 모두가 처음에는 볼 게 없어서 자주 이용하지 않았다고 한다. 애초에 영화 수가 더 많은 왓챠를 가입했다면 첫 2주라는 기간은 영화만 주야장천 봤을 수도 있었겠다 라는 생각을 한다.
영화를 매우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왓챠로!
일단 30일 무료체험을 해보고 싶다면, 넷플릭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