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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팔로워 분석하기 인사이트 보는법

인스타그램 계정 중에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계정이신 분들은 모두 인사이트를 통해 팔로워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저는 크리에이터 계정으로 변환하기 전까지는 인스타그램의 팔로워나 도달 계정 등을 분석한다는 자체도 생각을 못했었습니다.

 

그래서 처음 인스타그램 인사이트를 접하자마자 든 생각은, 따로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는 사람도 크리에이터 계정을 추천하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본인의 계정이 조금 더 많은 인스타그램 유저들에게 노출되고, 팔로워도 더 늘어났으면 좋겠다-'는 사람이라면, 크리에이터 계정 전환을 정말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인스타그램 인사이트에서는 어떤 데이터를 볼 수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1. 팬(팔로워) 분석하기

 

팔로워 분석 데이터는 인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데이터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팬 분석에 들어갔을 때 제일 먼저 보이는 그래프는 팔로워 증가수를 요일별로 나타낸 것입니다.

 

저의 인사이트를 참고하여 설명하자면, 월요일에 50명의 팔로워가 늘어났고, 목요일엔 약 10명 정도가 늘어난 걸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또 적혀있는 팔로우 취소도 한 번씩 참고해봐야 합니다.

 

새로운 팔로워가 늘어나긴 하지만, 그만큼 언팔도 점점 늘어납니다.

 

600~700명대일때는 하루에 1,2명씩 언팔로우가 생겨났다면, 1000명이 넘어가고 지금 1500명대에 진입하면서 언팔이 거의 하루에 5~10명은 되는 것 같습니다.(물론 제 개인적인 데이터입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관심도 없었던 언팔로워 분석 어플까지 아주 활발하게 사용중입니다.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어플은 'Follower analyzer'라는 어플입니다. 다른 어플도 몇 개 써보기는 했는데, 이 어플이 마케팅 서적에 소개될 정도로 가장 괜찮습니다. 다른 사람의 계정까지 분석할 수도 있으니 한 번쯤 사용해보세요.

 


 

다음으로는 지역, 나이, 성별, 시간대 분석입니다.

 

지역은 대한민국 내의 서울, 부산, 대구, 인천, 대전 등의 퍼센티지를 보여줍니다.

 

국가는 한국, 일본, 중국, 베트남, 미국, 인도 등을 퍼센티지로 보여줍니다.

 

연령대 또한 위 화면처럼 퍼센티지로 보여주고, 성별에 따른 분류도 가능합니다.

 

성별 분석은 원 그래프로 나타나져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77%가 여성 팔로워라는 걸 볼 수 있네요.

 


 

그리고 팬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시간대 분석입니다.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다보면 카페나 맛집을 검색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때 가장 먼저 뜨는 것이 인기게시물입니다.

 

최신 게시물도 물론 볼 수 있지만, 인기게시물이 가장 먼저 뜨기 때문에 이 인기게시물에 선정되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요, 인기게시물이 되려면 우선 팔로워들이 게시물에 보이는 반응 또한 중요하겠죠?

 

이러려면 팔로워들의 활발한 활동 시간을 분석하여 해당 시간에 게시물을 올리는 것이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인사이트를 우선 참고해보세요.

목요일 저녁 9시에 팔로워들이 가장 활발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참고하여 9시 전후로 게시물을 올리면 1시간 내에 좋아요가 평균적으로 110개 정도가 눌리고, 댓글은 약 8개가 달립니다.

 

하지만 가장 활동수가 적은 새벽 3시에 게시물을 올린다면 어떻게 될까요?

 

좋아요 수도 100개 미만에다가 댓글 수도 몇 개 없습니다.

 

다들 자는 시간이기 때문이죠.

 

팔로워의 반응을 많이 얻고 싶다면 시간대 데이터 분석은 필수입니다.

 

또한 요일별로도 활동 시간대가 다르기 때문에, 평일 오후 9시에 올린 게시물의 반응 수와 토요일 밤 9시에 올린 게시물의 반응 수도 또 다릅니다.

 

주말이 팔로워의 반응이 월등히 높았습니다.(제 데이터 기준)

 

위의 제 데이터를 참고하셔서 인사이트를 분석하시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겁니다.

 


 

2. 그렇다면 '도달'과 '노출'은 뭐가 다를까?

 

인사이트의 첫 화면에는 도달한 계정이라는 데이터가 뜹니다.

 

많은 분들이 '노출'과 헷갈리는 데이터이기도 한데요, 이 '도달'이라는 것은 본인의 게시물, 스토리, 동영상을 본 고유 계정의 수입니다.

 

'노출'은 다른 한 사람의 계정에 당신의 게시물이 여러 번 표시된 것까지 합한 중복된 데이터입니다.

 

제 데이터를 참고용으로 보시면 알겠지만, 최근 7일간 도달한 계정은 1476개이며, 노출된 계정은 5431개입니다.

 

그러니까 약 4000개의 노출된 계정은 중복된 거라 보시면 될 거 같아요.

 


 

3. 계정 활동 분석하기

 

계정 활동의 정의 또한 인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는 블로그 주소를 웹사이트 주소에 입력해놓고 관리 중이라서, '웹사이트 누름'데이터가 가장 눈여겨 보고 있는 계정 활동 데이터입니다.

 

최근 7일 간의 데이터를 보았을 때, '웹사이트 누름' 데이터는 16인 걸 볼 수 있습니다.

 

팔로워 수에 비해 좀 처량한 데이터입니다.

 

그래도 한 5000명쯤의 팔로워가 있다면 100명 정도는 유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 정보들을 참고하셔서 인스타그램 운영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크리에이터 계정의 팔로워(팬) 분석은 100명 이상부터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세요!

 

2021.03.25 - [미디어/인스타그램] - 인스타 피드 맞추기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다면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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